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Douglas' Space

기억이란? 본문

Computing Tech. Diary/Artificial Intelligence

기억이란?

똘키아빠 2022. 4. 28. 08:50

기억이란 무엇인가? 철학적인 질문같네요. 기억은 어디에 존재하나요?라고 다시 물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뇌과학자들의 지금까지의 결론은 우리의 뇌에 존재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기억은 순서에 의해 사진을 찍어 놓는 것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억은 언어로 표현되죠. 

 

뇌세포의 기본단위를 뉴런(neuron)이라는 것은 모두 아실겁니다. 대뇌피질에 140억개의 뉴런(neuron)으로 구성되고, 이중의 40%가 시각에 관계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 만큼은 시각은 우리의 학습과 기억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각화가 학습에 매우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제가 소프트웨어 모델링을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기억의 실체를 조금 딱딱한 과학적 설명으로 이야기하면  뉴런과 뉴런의 연결인  시냅스(synapse)를 통해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고 뉴런의 수상(가지)돌기가 활성화된 것을 기억이라고 합니다. (활성화시키는 것을 학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학습은 어떤 사건을 인지하여 저장하고,  또 다른 사건이 들어오면 서로 연결하여 저장하면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참조 : SK hynix newsroom

위에서 설명한 생물학적 뉴런의 상호 관계를 모델링한 것이 인공신경망입니다. 인공신경망도 뇌신경망처럼 인공뉴런들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연결을 링크라고 합니다. 따라서 인공신경망은 인공뉴런들을 링크로 연결한 그래프와 같습니다. (아래 그림) 이 링크들은 가중치를 갖고 있습니다. 마치 가지돌기의 활성화 정도처럼 바로 이 가중치를 변경하는 것이 학습이이라고 하며, 변경된 가중치를 갖고 있는 상태가 결국 기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인공신경망의 인공뉴런을 모델링한 그림입니다. 이 가중치들을 인공신경망에서 파라미터라고 이 파라미터의 집합이 결국 인공신경망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조 : 컨티랩 블로그

 

Comments